“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한미관계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글로벌리서치 코리아스픽스 컨소시움이 함께한 2023년 외교부 제5차 국민참여사업을 마무리합니다.

공론조사가 최근 참여단 숙의보다 조사에 치중한다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숙의과정이 어렵기도 하거니와 갈수록 높아지는 참여단 인지수준을 감당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숙의 과정과 절차 혁신에 아낌없는 헌신을 해주신 글로벌 리서치와 외교부 공공외교정책과 그리고 두차례 학습과 토론과정에서 실험적인 프레임 (fore-casting)을 제시해주셨던 연세대 김명섭 서강대 김재천 이화여대 박원곤 세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국민참여사업을 차분하게 안내해주신 국민대 행정학과 김병준 교수 (Jr 라고 하지 않으면 다들 생각하시는 그 분과 햇걸릴 수 있어요)께도 감사드립니다.

쉽지 않은 주제임에도 만족도 97%에서 98%를 기록해주신 50명의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 인증회원들께도 감사드립니다.

– 결과설명회 생중계 보기 => https://www.youtube.com/live/urWuFU2uxls?si=FydQ1YjVZnD9rWkh

칼포퍼의 가르침처럼 ‘혹시 우리의 결정이 틀릴 수 있다’는 가정이 아니라면 숙의는 요원합니다. 초불확실성 시대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병덕
CHIEF FACILITATOR

Since 2011

0
2011년 설립이후 전국적으로 5천여명의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