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의민주주의와 공론장, 그리고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 미디어스 기사 소개
최근 미디어스에 실린 “민주주의 요체는 참여인가, 숙의인가” 기사는 우리 사회에서 ‘공론장’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시민참여와 숙의민주주의가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퍼실리테이션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두 전문가, 권오현
2025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 컨퍼런스 & 총회 성황리에 종료
안녕하세요,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FKF) 사무처입니다. 지난 2월 22일(토)부터 23일(일)까지 광주 518민주화운동교육관에서 진행된 2025 FKF 컨퍼런스 & 총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정 덕분에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행사
2024 서울교육공론화, 성공적으로 마무리!
안녕하세요,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입니다. 지난 12월 15일,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함께 진행한 2024년 서울교육공론화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공동체형 학교, 어떻게 만들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공론화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모여 의미 있는
<파주시 신청사 건립 공론화 성공적 마무리 : 시민의 목소리로 그린 파주의 미래>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가 참여한 파주시 신청사 건립 공론화 과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 2023년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진행된 이 과정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숙의를 통해 파주시의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2024년 경기도 도민참여 공론화 : 기후위기 시대, 도민이 만드는 우리동네 RE100
경기도가 2024년 도민참여 공론화의 의제로 '기후위기시대, 도민이 만드는 우리동네 RE100'을 선정하고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론화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숙의 과정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 제안을 이끌어냈습니다. ■ 공론화
충북교육의 미래를 그리다: 2024 디지털 교육 공론화
2024년 충북교육청은 'AI 시대, 충북 디지털 교육의 방향성'을 주제로 교육공론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충북교육청의 두 번째 교육공론화 사업으로, 교육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통해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